서스펜션 시스템은 크게 기능에 따라 패시브, 세미 액티브, 액티브로 나눌 수 있습니다.
패시브 서스펜션 시스템 / 세미 액티브 서스펜션 시스템
서스펜션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인, 차량 주행 시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을 흡수하는 서스펜션 시스템입니다. 각 바퀴에 스프링과 댐퍼가 병렬로 장착되어 있으며 차체를 지지하고 차량에 전달 되는 충격과 진동 에너지를 흡수 또는 분산 시킴으로써 편안한 승차감을 만들죠. 코너링 중에 방향 안정성을 제공하거나 고주파 진동에 대한 감쇠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판 스프링, 토션빔, 코일 스프링 등 기존에 흔히 볼 수 있던 서스펜션을 포괄하고 있으며 이렇게 외부에서 발생하는 진동 및 충격에 따라 시스템이 수동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패시브 서스펜션이라고 합니다.
패시브 서스펜션이 스프링만으로 충격을 분산 시키는 반면, 세미 액티브 서스펜션은 제어 가능한 댐퍼가 장착됩니다. 스프링이 에너지를 흡수하고, 동시에 주행 상황에 따라 댐퍼를 제어하여 진동 억제 및 에너지를 분산시키죠. 진동이 발생 할 때 동적인 제어가 필요하지만 동력을 가하지 않기 때문에 세미 액티브라고 합니다. 댐퍼의 감쇠 계수를 변화시킴으로써 차체의 진동을 억제하는 원리로 작동되며, 별다른 동력원을 사용하지 않고 외부에서 발생한 진동에 의해 작동합니다. 액티브 서스펜션에 비해 기능이나 자유도가 떨어지지만 동력원이 필요하지 않고 구조가 간단하여 비용 측면에서 유리하며 제어부가 고장 등의 문제로 작동하지 않더라도 댐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액티브 서스펜션 시스템
액티브 서스펜션 시스템은 노면과 주행 상황에 따라 전자 제어로 서스펜션의 특성을 변경하는 시스템입니다. 패시브/세미 액티브 서스펜션이 외부의 진동과 충격에 의해 댐퍼와 스프링 등이 수동적으로 작동했다면 액티브 서스펜션은 주로 공기 압력이나 유압을 사용하며 능동적으로 작동하죠. 액티브 서스펜션은 ECU, 제어 가능한 댐퍼 및 쇽 업쇼버, 센서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댐퍼 및 쇽 업쇼버의 매체에 따라 유압식, 전자식, 공압식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서스펜션을 제어 할 수 있게 됨으로써 항상 최적화된 접지력, 승차감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면 및 운전자의 기호에 따라 주행 스타일을 선택 할 수 있고 노면 위의 과속 방지턱 등의 장애물을 미리 확인하고 그에 따라 차체 높이를 조절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 할 수 있게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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