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에서 에어 서스펜션, 약간 생소합니다만
과거에서부터 종종 사용되고 있었는데요,
오늘은 국내 제조사에서 에어 서스펜션을 적용한 모델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서스펜션이 최초로 적용된 국산차
국내에서 최초로 에어 서스펜션을 적용한 차량은 그랜져입니다
각그랜져로 불리는 1세대에서 에어 서스펜션을 적용 하였었는데,
당시 1세대 그랜저는 현대의 플래그십 모델로 수입차에도 대응할 수 있는 수준 이었습니다
에어서스펜션은 물론이고 오토 에어컨, 풀 플랫 시트, 풀도어 등등
그 당시 최신 기술은 모두 적용된 차량이였죠
그랜저에 적용된 에어 서스펜션은 ECS (Electronic Control Suspension)로,
노면상태와 운전조건에 따라 차체 높이를 변화시켜 주행 안정성과 승차감을 동시에 확보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후 ECS는 에쿠스 등의 다른 고급 차량에서도 적용되었으나
부품의 내구성과 기술의 한계 등으로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쌍용 자동차의 에어서스펜션
쌍용자동차에서도 에어 서스펜션을 사용했었습니다
2003년 9월 당시 쌍용자동차의 고급 세단인 체어맨이 페이스리프트를 하면서
에어서스펜션을 해외에서 공급받아 적용 하였습니다
체어맨W는 현대 에쿠스의 판매량을 앞지르기도 하였었다고 하네요
체어맨W의 에어 서스펜션은 체어맨H로 넘어오면서 사라졌습니다
에어 서스펜션은 승차감은 뛰어났으나 당시 기술의 한계로 내구성이 좋지 못했고
몇년 주기로 부품을 교체 하다보니 차주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었거든요
그로 인해 체어맨H는 수리비 부담은 줄었으나 이전 세대에 비해 옵션이 대폭 사라진 인식이 생겼습니다
KIA의 에어 서스펜션
기아 자동차는 비교적 최근까지 에어 서스펜션을 채택하였습니다
기아의 고급 SUV인 모하비 첫 출시 당시 후륜에 에어서스펜션을 적용하였습니다
모하비의 에어 서스펜션은 편안한 승차감보다는 오프로드 주행 시 차체를 높여주거나
차량이 무거워지는 상황에 후륜 가라앉음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주행 시 노면 상황에 따라 차고 높이를 스스로 조절하고,
정지 상태에서도 차고를 제어할 수 있어 짐을 편하게 싣고 내릴 수 있게 했습니다
모하비 역시 다음 세대로 넘어가면서 에어 서스펜션이 삭제되었는데,
유로6 대응을 위해 SCR을 장착하면서 에어 서스펜션 관련 부품을 없애고
이 곳에 요소수 탱크를 달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부품 가격이 비싼 것도 이유 중의 하나라고..)
기아 자동차의 플래그십 고급 세단인 K9에서도 에어 서스펜션을 적용하였었습니다
그러나... K9는 이런 저런 이유로 판매 실적이 크게 좋지 않았고
에어 서스펜션 또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기아 측에서는 가격 경쟁을 확보하기 위해 옵션을 줄이고 공정 효율을 올리는 전략으로 노선을 변경하였고
그로 인해 에어 서스펜션은 자연스럽게 다음 세대로 넘어가면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기아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세단인데 여러모로 아쉬움이 남는 모델입니다
국산차 에어 서스펜션 모델은 K9를 마지막으로 소식이 없었지만
2021년 12월 현대 제네시스 G90 풀체인지에서 옵션으로 적용되어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대 자동차에서는 에쿠스 이후 오랜만에 보는 에어 서스펜션 차량인데,
어떻게 출시될지 많이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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