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에어 서스펜션의 주요 구성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부품으로는 크게 ECU, 에어 스프링, 에어 컴프레서 등이 있으며
시스템에 따라 구성품에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ECU
먼저 ECU입니다
ECU는 Electronit Control Unit의 약자로 서스펜션을 전반적으로 컨트롤하는 유닛입니다
차량 내 컴퓨터와 같은, 사람의 뇌와 같은 역할을 하는 반도체로
에어 서스펜션 뿐만아니라 다른 시스템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부품이죠
ECU는 시스템의 상태를 파악하며 압축 공기를 에어 스프링이나 탱크에 채워 넣도록 명령을 주기도 하고
문제 발생 시 알람을 띄우기도 하며, 나아가 운전자가 서스펜션을 컨트롤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ECU를 중심으로 자동차의 에어 서스펜션이 구성되므로 차량 개발 시 사실상 시스템의 핵심 기술로 볼 수 있어요
에어 스프링, 벨로우즈(bellows)
다음은 에어 컴프레서 및 에어 스프링 (bellows)입니다
에어 스프링 (또는 벨로우즈 bellows)는 서스펜션 시스템 내 휠에 장착되는 부품으로,
내부에 압축 공기를 채워 이 탄성으로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원리 자체는 단순해 보이지만 스프링의 재질과 사양에 따라 자연스럽게 충격을 흡수하거나
또는 지나친 탄성력으로 불쾌한 탑승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각 휠에 장착되는 부품이므로 시스템 수명에서도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스프링에 파손이 생긴다거나 고무 재질 특성상 문제가 생기는 등,
한 개라도 비정상일 때에는 서스펜션 가동 자체가 불가능하므로 차량에서 중점적으로 관리해줘야 합니다
에어 컴프레서
마지막으로 에어 컴프레서입니다
에어 컴프레서는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압축 공기를 생성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생성하는 압력은 16bar 정도이며 승용차를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이 정도의 고압이 필요하죠
에어 컴프레서에서는 큰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기 때문에,
진동을 흡수하는 브라켓과 스프링이 필수로 장착되어야 합니다
컴프레서가 고압의 공기 생성하는 것 뿐만아니라
작고 가벼울수록,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이 적을수록 좋은 사양으로 볼 수 있어요
에어 서스펜션 시스템을 구성하는 품목들은 위에서 나열한 부품 뿐만아니라
솔레노이드밸브, 에어필터, 에어호스 등등 다양합니다
이번에는 간단하게 살펴보았지만 다음 포스팅에서는 각 부품별로 조금 더 세세하게 작성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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