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Suspension

에어서스펜션의 특징,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

조원동 2021. 6. 4. 13:40

 

 

 

오늘은 에어서스펜션의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어 서스펜션의 특징과 장점

 

 

 

 

 

에어 서스펜션은 공압, 압축공기를 활용하여 시스템을 구성한 서스펜션입니다  

기존의 서스펜션이 부품들의 구성 및 구조, 스프링의 종류 등으로 승차감을 만들어 냈다면

에어 서스펜션은 에어 스프링 (bellows)에 압축 공기를 채워 충격을 흡수하는 원리이죠

 

 

 

출처: https://www.zf.com/products/en/buses/products_29065.html

 

 

사진에서처럼 튜브와 비슷하게 생긴 에어 스프링이 각 타이어에 장착되어 충격을 흡수하는 것은 물론,

차량 상태를 비교적 안정적으로 하기 때문에 핸들링과 제동 성능에서도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견딜 수 있는 하중도 기존의 스프링에 비해 강하고

무게에 관계없이 차고의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으므로 상용차, 버스 등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에어 서스펜션의 가장 큰 특징과 장점은 바로 승차감이죠

이 승차감이 기존의 서스펜션에 비해 말도 안되게 편하기 때문에 고급 세단에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2018 Audi A8의 영상을 유튜브에서 가져왔는데, 

이 영상을 보면 과속방지턱을 지나는데도 충격을 스프링에서 그대로 흡수해버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www.zf.com/products/en/buses/products_29065.html

 

 

또한 ECU를 통해 에어 스프링을 제어함으로써

운전자가 차고를 조절할 수 있게 하는 것은 물론, 안전에 있어서도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가 차체 밑에 장착되므로 노면과의 거리 또한 중요하죠   

이 때문에 테슬라의 경우 화재의 위험을 줄이고자 에어 서스펜션을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의 영상은 모비스에서 개발한 에어 서스펜션입니다

에어 서스펜션으로 승차감 및 주행 안정성은 물론 ECU에서 도로 상태를 확인하여

차고 높낮이를 조절하는 것으로 노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충격을 저감시키기도 하죠 

 

 

 

 

 

 

 

 

 

 

에어 서스펜션의 단점

 

 

 

 

 

 

장점만 있다면 모든 차에 에어 서스펜션을 적용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에어 서스펜션의 단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출처: https://www.torque.com.sg/features/air-suspension-how-does-it-work/

 

 

이미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에어 서스펜션은 상당히 비쌉니다

대부분 고급 세단에 적용되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기존의 서스펜션보다 적용되는 부품 가짓수도 다양해지고 각 부품 가격도 만만치가 않아요

옵션으로 선택할 경우 기본 수백만원은 추가 될 것을 예상해야 하죠

 

 

 

 

 

 

 

 

 

 

부품이 많다는 뜻은 시스템의 구성과 관리 또한 어렵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컴프레서의 과열로 인한 수명 저하, 에어 호스와 피팅에서 누기 발생, 에어 스프링(벨로우즈)의 균열 등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에어 서스펜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각 부품별로 단가 또한 저렴한 가격이 아니므로.. A/S 시에도 백 만원 정도는 기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www.dangerousroads.org/asia/china/49-sichuan-tibet-highway-china.html

 

또한 에어 서스펜션은 공압으로 작동하는 시스템이므로

고산지대, 기후 등의 환경으로 인한 요인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사례로 티벳, 알프스 등과 같은 고산지대에서는 공기 압축이 어렵기 때문에

에어 컴프레서가 과하게 작동을 하고 이로 인해 과열로 고장이 나곤 합니다

 

 

 

 

 

 

 

에어 서스펜션 세팅 자체가 어렵다는 점도 단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에어 스프링만 장착한다고 해서 편안한 승차감이 나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죠

이 부분은 시스템 공급사의 기술력과 개발 시 차량에 어떻게 적용하는 것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러한 단점들이 있기는 하지만 앞으로 에어 서스펜션이 적용되는 자동차는 점차 늘어날 것입니다

승차감, 시스템 제어 등의 이유로 자율주행이나 전기차에 적용할 시 장점이 훨씬 부각되거든요 

조만간 국내에서도 에어 서스펜션이 적용된 차량을 여기저기서 쉽게 볼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