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자동차 개발 프로세스

자동차 개발 프로세스 단계별로 알아보기 part3 / PPAP과 SOP

조원동 2021. 10. 28. 21:55

 

자동차 개발 프로세스 단계별로 알아보기 마지막 포스팅,

PPAP부터 SOP까지 입니다

 

 

 

 

 

 

 

 

PPAP (ISIR)

 

 

 

 

 

PPAP은 Production Part Approval Process의 약자로 개발 프로세스에서 품질 관련으로 진행되는 중요한 이벤트입니다 
ISIR은 Intial Sample Inspection Report로 PPAP과 동일한 의미이지만 현대자동차에서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자동차 또는 부품 양산을 승인 받는 절차로, 생산 제품은 배포된 승인도와 일치하는지, 양산되는 제품은 규격 요구 사항을 만족 시키고 있는지,
생산 과정은 잘 따르고 있는지, 본 제품을 대량 생산을 해도 문제 없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하는 절차이죠
이전에 PPAP을 주제로 따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M단계

 

 

 

 

양산 과정에 필요한 모든 장비와 재료, 작업자 등의 세팅을 끝마친 뒤 생산해보는 선행 양산입니다

절차에 따라 자동차를 대량 생산해 본 뒤, 종합적으로 품질 상태를 확인하고 미세한 수정 및 보완으로 본격적인 양산 준비를 마무리 하는 단계입니다



마무리 단계이므로 개발 및 검증에 관한 모든 절차는 이미 끝난 상태이며, 보통 M단계부터 양산 시작까지 1달이 채 걸리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양산이 시작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M단계에서 생산한 자동차는 전시차, 시승차 등 홍보 목적으로 배포되기도 합니다 

 

 

 

 

 

 

 

 

SOP

 

 

 


SOP는 Start Of Production의 약자로 자동차의 양산이 시작되었음을 뜻합니다
이렇게 SOP가 시작된 자동차는 프로세스에서 정의한 사양과 생산 과정에 따라 수 년 동안 대량 생산에 돌입합니다
SOP 이후에도 상황에 따른 후속 업무들이 발생하긴 하지만 개발 프로세스는 종료됩니다

 


여기까지 자동차 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첫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회사마다 차이가 있고 실제 개발 과정은 이보다 훨씬 자세합니다
이 글을 실무에 적용하기보다는 자동차 개발에 대한 맥락을 이해하는데 참고 정도로만 활용했으면 하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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