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자동차 이론

수동 변속기(MT: manual transmission)의 종류와 작동 원리

조원동 2022. 7. 19. 12:17

 

 

 

흔히 '스틱형'이라고 불리는 수동 변속기는 주행 시 운전자가 변속을 위한 모든 과정을 조작해야 합니다. 수동 변속기는 작동 원리에 따라 크게 섭동기어식(Sliding Mesh Gearbox), 상시치합식(Constant-Mesh / Dog Clutch Type), 동기치합식(Synchro-Mesh Type)의 3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동 변속기의 작동 원리: 섭동 기어식 (Sliding Mesh Gearbox)​

 

 




섭동기어식은 자동차에 적용된 가장 최초의 변속 시스템으로 비율이 서로 다른 기어를 움직여 맞물리게 하여 변속을 하는 방식입니다. ​ 섭동 기어식 수동 변속기는 그림과 같이 3개의 샤프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클러치 샤프트: 엔진 출력을 변속기 박스로 전달하는, 동력 입력 축으로 엔진 끝단에 장착된 클러치를 결합 및 해제하여 회전 운동 전달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


- 레이 샤프트: 크기가 다른 기어가 배열되어 있는 축으로 클러치 샤프트와 함께 연속 회전하며 변속 비율에 따라 출력축에 전달합니다.​

- 메인 샤프트: 축 위의 기어가 움직이면서 레이 샤프트의 기어에 맞물려 외부로 변속비만큼 출력을 전달합니다. 기어가 축 위에서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스플라인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동력 전달, 변속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변속 시: A (엔진) 동력 발생 -> 변속비에 따라 레이 샤프트의 B or E or C or G 기어 중 하나와 F와 맞물림 -> 출력​
- 후진 시: A (엔진) 동력 발생 -> D와 G의 기어 맞물림 -> 차량 후진​

 

 

 

 

 

 

 섭동 기어식은 구조가 간단하고 속력을 조절 하기에도 용이하지만, 소음이 심하고 변속 과정이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변속 시 회전 중인 레이 샤프트의 기어가 정지 상태인 출력축의 기어에 맞물려야 하기 때문에 많은 간섭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더 개선된 상시 물림식기어가 탄생하게 됩니다.​

 

 

 

 

 

 

수동 변속기의 작동 원리: 상시 치합식(Constant-Mesh / Dog Clutch Type)

 

 

 

 

 

 



 상시 치합식은 소음이 심하고 변속 시 기어 맞물림이 까다로운 섭동 기어식의 단점을 보완한 방식으로  기본적으로 구조와 동작 원리도 유사합니다.​

 

 

 

 

 

 

변속 시 기어 자체를 이동시켜 맞물리는 섭동 기어식과는 다르게 카운터 축과 출력축의 모든 기어가 항상 맞물린 상태로 회전하며, 변속 시에 메인 샤프트에 장착된 도그 클러치(기어 클러치) 가 변속비 만큼의 기어에 맞물려 출력을 하게 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도그 클러치라는 맞물리는 역할을 하는 별도의 부품을 사용하여 기어의 부담을 줄이는 것입니다.​

모든 축의 기어는 항상  회전을 함 -> 도그 클러치가 적절한 기어와 맞물려 출력 생성​

 

 

 

 

 



구조가 간단하고 섭동 기어식에 비해 조용한 편이며 헬리켈형의 기어 모양이기 때문에 하중부담능력이 커서 아직도 대형 버스나 트럭 등에 종종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변속 시 기어 대신 도그 클러치가 손상 및 마모가 발생 할 수 있고 소음 문제 또한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수동 변속기의 작동 원리: 동기 치합식(Synchro-Mesh Type)

 

 

 

 



동기치합식은 상시 치합식의 도그 클러치를 싱크로나이저라는 부품을 사용하여 단점을 개선한 방식입니다. 상시 치합식과 마찬가지로 모든 기어들이 항상 맞물려서 회전하지만, 출력 시 도그 클러치 대신 싱크로나이저가 적절한 기어비에 맞춰 동력을 전달하죠.​ 동기 치합식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싱크로나이저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싱크로나이저의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싱크로나이저의 구조

 


- 허브: 샤프트에 고정되어 함께 회전합니다.​
- 슬리브:  허브 위에 위치하며  좌우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허브와 단기어를 같이 움직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
- 싱크로나이저 링: 안쪽에 마찰면이 있으며 슬리브에 의해 출력 축 기어와 맞물려 동력을 전달합니다.​

 

 

 

 

 

 

 허브위에 장착되며 자유롭게 움직이는 슬리브는 싱크로나이저 내에서 양쪽 기어를 맞물려 변속을 합니다. 하지만 연결 전 기어와 샤프트의 회전 속도는 서로 다를 수 밖에 없는데, 싱크로나이저 링이 이 문제를 해결하죠. 허브와 기어 사이를 자유롭게 움직이는 싱크로나이저 링은 슬리브가 움직여 기어를 맞물리기 전 넣을 때 먼저 변속하려는 기어와 접촉을 합니다. 이때 싱크로나이저 링과 기어 사이의 강력한 마찰이 발생하면서 기어의 속도가 출력축의 속도와 비슷해지며, 회전 속도가 비슷해지면 슬리브가 쉽게 들어가 연결되는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도그 클러치와 마찬가지로) 슬리브가 각 기어 사이에 맞물리는 역할을 하고, 기어 연결 전 싱크로나이저 링이 속도를 비슷하게 맞춰주어 원활하게 연결을 할 수 있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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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 치합식 변속 시 (1~5단 및 후진) 기어 연결 상태

 

 

동기 치합식 변속 과정을 단계별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슬라이드를 옆으로 넘겨가며 봐주세요.​

 

 

- 1단: 약 1/4감속, 출력 축 회전 증가, 1-2단 싱크로나이저 슬리브가 오른쪽으로 이동하여 1단 변속 기어가 슬리브에 맞물려 출력 축을 구동합니다.

- 2단: 약 1/2.4 로 감속, 출력 축 회전 증가, 1-2단 싱크로나이저 슬리브가 왼쪽으로 이동하여 2단 변속기어가 슬리브에 맞물려 출력 축을 구동합니다.

- 3단: 약 1/1.5로 감속, 출력 축의 회전 증가, 1-2 단 싱크로나이저 슬리브는 중립 위치로 이동하고 3-4단 싱크로나이저 슬리브가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3단 변속기어가 슬리브에 맞물려 출력 축을 구동한다.

- 4단: 직결 감속 없음, 3-4 단 싱크로나이저 슬리브가 왼쪽으로 이동하고 입력축에 있는 주축 구동 기어가 맞물리면서 싱크로나이저를 통해 출력 축과 직결되어 구동합니다.

- 5단: 약 1.25 배 증속, 5단 싱크로나이저가 슬리브가 왼쪽으로 이동하여 5단 변속 기어를 회전시킵니다. 속도는 증가하지만 출력 축의 회전력은 감소합니다.

- 후진: 감속 역전, 출력 축의 회전력이 증가, 모든 싱크로나이저 슬리브는 중립에 위치합니다. 후진 아이들 기어가 1-2단 싱크로나이저에 있는 기어와 맞리면서 출력축이 반대로 회전합니다.



 

 

 

 

 

동기 치합식은 상대적인 구조가 복잡하고 하중 부담 용량이 커진다는 단점이 있으나 변속 시 소음이 거의 없고 부드럽게 변속을 할 수 있으며 기어가 보호되어 수명이 길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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